봄하늘의 별자리들은 백수의 왕인 사자자리를 앞세워 하늘에 나타납니다.
사자자리를 선두로 나타나 하늘을 차지하는 봄별자리에는 유난히 동물들이 많습니다.
북쪽 하늘에는 큰곰과 작은곰, 기린, 작은사자, 살쾡이까지 있고,
서쪽 하늘에는 양, 남쪽 하늘에는 바다뱀과 까마귀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동물들이 등장하니까 겨울철별자리의 작은개와 게도 가던 걸음을 멈추고 동물농장을 아쉬운 눈초리로 돌아보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봄이 한참 무르익은 뒤에도 이 두 별자리는 사라지는 겨울별자리 뒤에 처져 봄하늘을 기웃거리고 있습니다.
봄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인 목동자리의 악투루스는 봄 하늘의 주인공이 되기에 조금도 손색이 없는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목동이 명랑한 모습으로 콧노래를 부르면서 동물들을 돌보는 것은 처녀자리의 스피카 때문에 더욱 신나게 봄하늘의 동물들을 돌볼 수 있는 것입니다. 봄하늘에서도 주인공인 목동자리와 처녀자리, 그리고 겨울의 별자리들을 한 번의 큰 울음으로 멀리 달아나게 했던 사자자리의 알파별들은 모두 일등성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별들은 밝은 별이라 해도 2등성과 3등성입니다.
봄하늘에서 별자리들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사자자리, 처녀자리, 그리고 목동자리를 찾아서 다른 별자리들을 찾는 길잡이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사자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북두칠성의 국자부분에 해당하는 델타별과 감마별을 있는 선을 남쪽으로 연장하면 이 연장선이 사자자리의 알파별인 레굴루스와 감마별인 알기바를 지나게 됩니다. 목동자리의 악투루스와 처녀자리의 스피카는 북두칠성의 국자 자루 부분을 그 곡선의 모양을 유지하면서 그대로 연장하면 그 연장선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자자리와 처녀자리 사이의 넓은 공간에서 머리털자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머리털자리의 북쪽에는 사냥개자리가 있습니다. 사자자리와 북두칠성의 중간 부분에는 작은사자자리와 살쾡이자리가 있습니다.
봄하늘의 남쪽에는 하늘 전체를 길게 가로지르는 바다뱀자리가 있고, 동쪽하늘에서는 우선 왕관자리가 눈에 들어옵니다. 왕관자리는 목동자리에서부터 시작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쪽 하늘의 고도가 낮은 부분에는 처녀의 뒤를 따라 오는 천칭자리가 있습니다.
★봄의 대곡선
북두칠성에서 아르프투루스, 스피카를 연결한 곡선을 봄의 대곡선이라 한다.
★봄의 큰 삼각형
아르크투루스와 스피카에 데네볼라를 더한 3개의 별로 만드는 삼각형을 봄의 큰 삼각형이라 한다.
★봄의 다이아몬드
봄의 큰 삼각형에 코르카롤리를 더해 만드는 사다리꼴을 봄의 다이아몬드라고 한다.
|